티스토리 뷰

주방에는 없어서는 안 될 프라이팬은 예전과는 다르게 기술력과 가격대, 사용한 재료에 따라 가격도 성능도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우리로서는 가짓수가 너무 많아 어떤 걸 보고 골라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에게 맞는 프라이팬 고르는 방법 소개합니다.

 

목차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바닥이 두꺼운것
    2. 프라이팬 종류
    3. 사용한 코팅
    4. 가격대.

    바닥의 두께가 최소 3중, 총두께가 3mm(3T) 이상은 돼야 합니다. 얇으면 얇을수록 코팅이 벗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내구성은 떨어지기 때문이죠. 무게도 이와 연결됩니다. 무게가 가벼울수록 팬은 그만큼 얇게 만들어졌단 뜻이 되며 곧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연결됩니다.

     

    프라이팬은 흔히 무쇠, 스텐, 코팅 프라이팬으로 나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무쇠 : 열 보존율이 높음, 시즈닝(프라이팬이 상하지 않도록 보관하는 방법)을 해야 함, 무거움.
    • 스테인리스 : 열 보존율이 적당함, 코팅이 벗겨질 걱정이 없음, 예열을 해야 함, 높은 숙련도의 요리실력이 필요함.(잘 붙어버림 등의 문제가 있음.), 식당에서 많이 사용
    • 코팅 : 가장 보편적으로 쓰는 만큼 사용이 쉬움, 무쇠나 스텐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 구매 시 선택을 잘해야 함. (수평이 안 맞거나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등) 

    특징에 따라 원하시는 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프라이팬을 만들 때는 팬의 안쪽 바닥 부분에 코팅이란 것을 합니다. 흔히 코팅 벗겨지니까 쇠로 긁지 마라 라면서 엄마가 잔소리하던 거죠. 코팅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많이 들어보시는 티타늄 코팅, 테프론 코팅 등등 많지만 그중 4가지 코팅을 고르세요.

     

    엑스칼리버 코팅 : 내부 메인재료가 스테인리스에 최적화된 코팅, 코팅팬을 고려한다면 바디가 스텐인 팬을 강력 추천.

    드롭스핀 코팅 - 회전하는 판에 코팅액을 떨어뜨려 만들어 속재료와의 결합이 강하며 고르게 코팅. 달라붙음을 가리키는 넌스틱 테스트에서는 완벽한 평가. 하지만 내구성면에서는 아직 살짝은 모자람.

    이노블 코팅 -  균열이 잘 발생하지 않고 고온에 강함, 알루미늄 바디에 활용. 원료를 여러 번 분사해 겹쳐서 만듦. 좋은 코팅 여러가지를 섞어 만듬. 좋은 코팅일수록 가격이 비싸짐.

    세라믹 코팅 - 스텐과 코팅 팬의 중간 지점. 예쁨. 고온에 약함. 관리만 잘해주면 오래 사용 가능

     

    엑스칼리버 코팅 추천 제품 : 알텐바흐

    드롭스핀 코팅 추천 제품 : 드롭스

    이노블 코팅 추천 제품 : 모도리

    세라믹 코팅 추천 제품 : 네오플램 피카 

     

    가격대는 너무 비싼 것을 고르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당한 가격대의 팬을 구매하세요. 물론 싸다고 위에서 설명드린 조건을 무시하고 고르시면 안돼요!

     

     

     

     

     

     

    그중에서 인증마크 있는 것 추천

    가전제품에서 인증마크가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면 중요합니다. 프라이팬도 특정 회사가 품질체크를 합니다. 바로 '위드포드'라고 하는 곳인데 이곳에서 일정기간마다 한 번씩 제품을 가져가 품질 테스트를 하는데 조금이라도 통과를 못하면 생산을 금지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위드포드사의 스티커가 붙어있는 제품을 고른다면 오래 사용하는 것은 장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프라이팬 관리 방법

    가끔 식당에서 닭볶음탕이나 낙곱새를 깊은 프라이팬에 담아내어 주는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라이팬에 있어서는 수명을 줄이는 일입니다. 같은 프라이팬을 사용하더라도 내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세척, 관리했는지에 따라 수명은 천차만별입니다. 다음 가지만 잘 지켜준다면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염도가 높은 음식 (국물, 찜 요리 등), 오래 조리하는 음식은 하지 말 것. 염도와 장시간의 열에 노출되면 코팅액이 미세하게 조금씩 벗겨집니다. 이는 곧 음식을 먹는 사람이 코팅액도 같이 먹습니다.
    2. 프라이팬이 달궈진 상태에서 물에 바로 넣지 말것. 팬의 열이 식으면 그때 미지근한 물로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 닦습니다.
    3. 예열은 중불이나 중강불에서 예열. 재료 넣고 팬이 식었을 때 강불로 조리하기 시작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